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국 수국 아나벨 개화시기 키우기 가지치기 삽목 - 에픽 플랜츠

기타식물

by 에픽플랜츠 2024. 6. 19. 14:32

본문

반응형

 저희 집에서 키우는 수국은 이제 피크를 향해 치달리고 있네요. 먼저 피어난 수국 꽃은 개화시기가 이른 탓에 이제 슬슬 가지치기를 해야할 시기가 되었고, 나중에 올라온 꽃대는 이제 피크를 향해서 가고 있죠. 제가 키우는 수국외에도 요즘 여기저기서 피어나는 수국이 있는데, 바로 미국 수국인 애나벨이예요.

공원에 가득 심겨진 미국 수국

1. 미국 수국 아나벨

 아나벨 수국은 가장 사랑받는 수국 중 하나로 1957년 수원에서부터 키우시 시작했다고 알려져 있어요. 미국 수국이라는 이름으로 알 수 있듯 미국 일리노이주에서 발견된 자연 발생 품종이고, 지금은 원예용으로 많이 개선되어 다양한 품종이 나오고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종이 아나벨 수국이예요.

 

 아나벨 수국은 키가 최대 2m 가까이 자라고, 너비 역시 최대 2m 가까이 퍼지는 식물이고, 최대 30cm 크기로 공처럼 피어나는 꽃을 가진 수국이라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수국 종류예요.

반응형

2. 미국 수국 개화시기

 미국 수국의 개화시기 역시 우리가 많이 키우는 깻잎 수국(마크로필라)과 비슷한 6월부터 8월까지예요. 처음에는 녹색의 꽃차례가 올라오다가 점차 흰색으로 변하면서 크기가 커지게되죠.

 

 보통 수국은 전년 가을부터 꽃눈을 만들어야 다음해 꽃을 피울 수 있어 가지치기 시기가 늦어져버리면 다음해 꽃을 제대로 피우지 못하는데, 아나벨 수국은 그 해에 올라온 가지에서 꽃을 피우기에 가지치기가 비교적 자유롭고, 키우기 쉬운 종류죠.

핑크 미국 수국 아나벨
핑크 아나벨 수국

 절정기인 6~7월이 지난 후에도 가을까지 산발적으로 꽃을 피우기에 미국 수국 개화시기는 무척이나 긴 편이랍니다. 화분에서 키워도 오랜시간 개화를 볼 수 있으니 미국 수국을 하나 키우시는 것도 좋겠죠.

 

3. 미국 수국 키우기

 미국 수국이 우리나라에서 원예종으로 키워진지 70년이 다 되었기에 어느 정도 적응을 한 종류라고 봐도 괜찮을 듯 한데요. 화분에서 키우신다면 겨울철 약간의 보온대책만 세워주신다면 야외에 화분을 두고 키우셔도 괜찮아요.

미국수국 아나벨 - 햇빛

 미국 수국은 다른 나무의 그늘 아래에서 자라나는 종류이기에 오전에는 햇빛을 받지만, 오후에는 그늘이 지는 곳에 두고 키우시는 것이 좋아요. 습한 지역에서는 하루 종일 햇빛이 들어오는 곳에서 키우셔도 좋겠지만, 일반적으로는 하루의 절반 정도, 그것도 여름철 강력한 낮의 햇빛을 피할 수 있는 공간이 최적의 장소예요.

미국수국 아나벨 - 토양 및 물주기

 보통 수국의 꽃 색은 토양의 산성도에 따라 달라진다고 알고 계시죠? 산성 토양에서는 파란색 계열의 꽃이 피고, 알칼리 토양에서는 붉은 색 꽃이 핀다고 알고 계시는데, 미국 수국 아나벨은 토양의 pH에 영향을 받지 않아요. 물빠짐이 좋은 흙으로 화분 흙을 구성해서 키우시는 것이 좋은데, 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종류이기도 해요.

 

 수국 종류는 이름에 물 수(水)가 들어갈 만큼 물을 좋아하는 식물이예요. 가뭄에 약한 편이라 성장 기간 내내 흙이 촉촉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신경써서 물을 주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잎과 꽃이 너무 건조한 환경에 노출되면 쉽게 시들기 때문에 한 여름 건조할 때는 자주 분무를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미국 수국 아나벨 가지치기

 미국 수국 아나벨은 우리가 많이 키우는 마크로필라 수국과는 다르게 그 해 새롭게 성장한 가지에서 꽃을 피우기 때문에 가지치기를 하지 말아야 할 계절은 이른 봄 새로운 성장이 시작될 때예요. 이 때 가지치기를 하면 여름에 개화를 많이 못보게 되죠.

 

 그 외의 기간에는 색이 바랜 꽃이나 상처입고 시들은 가지 등을 제거하기 위해 언제든 가지치기를 할 수 있어요. 아나벨 수국은 가을에 낮은 곳에서 잘라내어 새로운 성장으로 겨울을 보낸 후 다음해 다시 키울 수도 있답니다.

화분에 가득 피어난 아나벨 수국

미국 수국 아나벨 삽목

 아나벨 수국의 번식은 삽목을 통해 진행되는데, 보통 늦은 봄 꽃대가 없는 가지를 잘라서 삽목을 진행하거나 장마철에 잘라서 삽목을 하곤 해요.

 

 삽목한 가지는 비닐 봉투를 씌워 밝은 그늘에 두면 2~3주 정도 안에 뿌리가 생기게 되고, 이 상태로 실내에서 겨울을 보낸 후 다음해 봄에 새로운 큰 화분에 옮겨심어서 개화를 기다리시면 되요.

 

 수국 가지치기를 잘 못해서 꽃이 피지 않는다면 미국 수국 아나벨 종류를 키워보시는 것이 어떨까 싶어요. 매년 꽃을 피워주니 풍성한 개화를 즐길 수 있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