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필로덴드론 비핀나티피둠 키우기 번식 관리방법 - 에픽 플랜츠

관엽식물

by 에픽플랜츠 2023. 1. 27. 06:41

본문

반응형

 식물은 공간에 포인트를 주거나 전체적인 분위기를 변화시킬 때 이용하기 좋은 인테리어 소품 중 하나이자 성장하며, 소통할 수 있는 반려식물입니다. 그중에서도 독특한 매력으로 사랑을 받는 필로덴드론 비핀나티피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보통 식물을 공기정화 목적으로 키우기도 합니다만, 언젠가 제가 포스팅 한 글에서는 30평형의 집에 공기정화효과를 보려면 대략 1만 ~ 10만 개 정도의 화분이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를 언급했으니 공기정화 목적은 잊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소개할 필로덴드론은 음이온을 방출시켜 쾌적함을 느낄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작은-화분에-필로덴드론이-심겨져-있습니다.

1. 어떤 식물인가요?

 필로덴드론 비핀나티피둠은 브라질이나 볼리비아,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같은 남 아메리카의 열대 우림에서 자생하는 식물입니다. 크고 독특한 잎을 가지고 있어서 열대의 느낌을 주기 좋으며, 크게 성장하게 되면 마치 문어 빨판과 비슷한 형태의 가지와 함께 커다란 잎으로 존재감을 나타내는 식물입니다.

 원산지에서는 최대 5미터 이상까지도 자라나지만, 실내에서는 2m 이내로 자라나며, 잎이 길게 나오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는 "찢잎"의 주인공 몬스테라와는 친척관계인 식물이며, 몬스테라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무늬종과 개량종들이 식집사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반응형

2. 실내에서 필로덴드론 비핀나디피둠 키우기

 많은 종류의 필로덴드론이 사랑을 받으면서 키워지는 이유 중 하나는 관리가 어렵지 않다는 점이 한몫을 하게 됩니다. 직사광선이 아닌 창을 통해 들어오는 밝은 빛이 있는 공간과 적당한 물 주기만 잘 된다면 대부분의 공간에서 적응하며 성장을 하게 됩니다.

햇빛

 원산지에서는 열대 우림의 키 큰 나무들 아래에 위치하면서 나무 사이로 들어오는 빛을 받으며 살아가는 식물입니다. 직사광선이 아닌 창을 통해 필터링된 밝은 곳에 두고 키우시는 것이 가장 좋은 공간입니다. 빛이 너무 부족한 공간에서는 성장이 저하되거나 웃자람이 발생하게 됩니다.

 

 빛이 좋은 공간에서 키우실 때는 주기적으로 화분을 돌려서 식물이 빛을 따라 한쪽으로 치우쳐 자라는 것을 방지해주셔야 합니다.

토양과 물 주기

 기본적으로 필로덴드론은 배수가 잘 되며 유기물이 많은 토양을 선호합니다. 산성이거나 염도가 높은 토양을 좋아하지 않는 특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분갈이를 하시거나 비료 등을 주실 때는 산성도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셔야 하는데 펄라이트나 코코넛 야자 껍질 등을 활용하시거나 재나 숯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 빠짐이 좋은 토양이 준비되었다면 화분 흙의 표면에서 5cm 정도 아래까지 흙이 말랐을 때 물을 충분하게 주는 방식으로 물 관리를 해주시면 되는데, 나무젓가락이나 이쑤시개 등을 이용해 확인하실 수도 있고, 화분의 무게를 들어서 가늠해 보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물론 많은 경험이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손가락 한 마디 정도를 흙에 넣어 말랐는지 여부를 파악해 보는 것이 가장 직관적인 방법입니다.

온도와 습도

 열대 우림이라고 하면, 어떤 온도와 습도 조건이 떠오르시나요? 덥고 습한 날씨가 자연스럽게 연상됩니다. 필로덴드론 비핀나티피둠은 그런 조건에서 가장 잘 성장하고, 번성하는 식물입니다. 내한성이 없으므로 추운 날씨에 쉽게 상할 수 있으며, 겨울의 건조한 실내 조건을 견디지 못해 잎 끝이 갈색으로 말라가기도 합니다.

 18℃ ~ 25℃ 정도가 가장 좋은 생장조건이며, 습도는 50~60% 내외를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번식

줄기에서-자라나는-노드를-잘라-번식시킵니다.
곁으로 성장하는 노드를 이용해 번식하게 됩니다.

 천남성과에 속하는 필로덴드론 비핀나디피둠은 몬스테라와 번식 방법이 비슷합니다. 몇 개의 마디와 잎을 달고 있는 노드를 잘라서 물에 넣고, 밝은 간접광이 들어오는 곳에 두고 관리를 하면 뿌리가 발생하게 되고, 뿌리가 5cm 이상의 크기로 자라났을 때 화분으로 옮겨 관리하시면 쉽게 번식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독성 정보

 기본적으로 천남성과 식물들은 옥산살칼슘이라는 성분을 식물 전체에 함유하고 있는데, 잘랐을 때 나오는 수액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옥산살칼슘은 바늘 형태의 결정을 갖고 있어서 만약 복용을 했을 때는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고, 과다하게 섭취했을 때는 신장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피부에 닿게 되면 예민한 분들은 쉽게 자극을 느끼게 되므로 손질을 할 때는 반드시 고무장갑이나 라텍스 장갑 등을 끼고 만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공공기관이나 큰 건물의 입구를 장식하는 용도로도 많이 사용되는 필로덴드론 비핀나티피둠은 가정에서 키우기에는 다소 큰 잎 때문에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분재 형태로도 충분히 키울 수 있기에 공간의 변화가 필요하다면 포인트 조명과 함께 키워보는 것도 좋은 식물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