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집안에서 바오밥 나무 키우기 - 에픽 플랜츠

관엽식물

by 에픽플랜츠 2022. 9. 16. 10:56

본문

반응형

 어린 왕자라는 책을 읽어보면 바오밥나무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하죠. 바오밥나무는 어린 왕자에서 머릿속에 잠재해있다가 튀어나오는 나쁜 생각을 상징하는 나무로 등장하지만, 아프리카에서는 매우 유익한 나무이자 매우 긴 수명을 가진 나무로 여겨지고 있어요. 30m 이상 자라나는 큰 나무이자 어마어마한 두께를 가진 기둥을 가진 나무이지만, 실내에서 분재로도 키울 수 있는 나무이기도 하죠. 

목차
1. 바오밥나무란?
2. 집안에서 바오밥나무 키우기
3. 일반적인 문제점

1. 바오밥나무란?

바오밥나무는 아프리카를 대표하는 이미지를 가진 식물이에요
바오밥나무는 아프리카를 대표하는 이미지를 가진 식물이에요

 아프리카 사바나를 떠올릴 때 생각나는 나무인 바오밥나무는 2,000년 이상의 수명을 가지고 있으며, 기둥에 많은 물을 저장할 수 있어서 척박한 자연환경에도 불구하고, 큰 나무로 성장할 수 있는 나무예요. 위로 나 있는 가지보다 더 넓고 큰 뿌리를 가지고 있어서 때로는 거꾸로 크는 나무라고 불리기도 해요. 

 아프리카 바오밥나무가 살아가는 환경은 강우량이 250mm ~ 1,500mm 사이이고, 반 건조 또는 열대 지역에서 자라나요. 연갈 일조량이 3,000시간을 초과하는 지역에서 자라나며, 살아가는 온도는 18℃ ~ 37℃ 사이의 조건을 가진 지역이에요. 우리나라처럼 겨울이 있는 곳에서는 견딜 수 없기에 가급적이면 실내에서 키워야 하는 식물이죠. 

 

 우리나라에서도 인터넷을 통해 바오밥나무를 구입할 수 있는데, 대부분 어린 묘목을 많이 판매해서 과연 바오밥 나무가 맞을까? 하는 의문이 들 수도 있지만, 바오밥나무는 최소 5~7년 이상이 지나야 우리가 흔히 아는 기둥이 두터운 물병모양의 나무로 변해가기 시작해요. 

2. 집안에서 바오밥나무 키우기

보통 판매되는 바오밥 나무는 작은 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어요.
보통 판매되는 바오밥 나무는 작은 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어요.

햇빛

 바오밥나무를 집안에서 키우기 위해서는 분재 형태로 키워야하는데, 하루 최소 6시간 이상 밝은 빛이 들어오는 공간이 필요해요. 빛이 부족하다면 식물조명을 이용해야만 바오밥나무 키우기를 제대로 하실 수 있어요.

토양

 바오밥나무는 석회질 토양을 비롯한 모든 토양에 잘 적응하는 편이지만, 과습에는 약한 편이기에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선택하셔야 하고, 너무 산성인 토양에서는 약할 수 있기에 약 산성 또는 중성 토양에서 키우시는 것이 좋아요. 보통 실내에서 바오밥 나무 키우기를 하려면 분재화 시켜서 키우게 되는데, 40%의 강모래와 30%의 퇴비질 토양, 30%의 상토를 섞어 심는 것이 좋아요.

물 주기

 바오밥나무는 잎이 나있는 여름철에는 물을 잘 활용하지만, 과도한 물은 잎을 황변시킬 수 있기 때문에 화분 위 3cm ~ 5cm 정도가 말랐을 때 물을 충분하게 주시는 것이 좋아요. 다육식물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건조한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과습은 언제나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해요. 가을에 잎이 떨어지면 물 주기를 중단하고, 다음해 봄에 서서히 물을 주기 시작하면 돼요.

온도

 바오밥나무는 최소 15℃ 이상되는 곳에서 키우셔야 하고, 서리가 내리는 날 밖에 두면 동해를 입을 수 있어요. 따뜻한 곳이 원산지라는 것을 잊지 마시고, 동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해요.

비료

 4~5월부터는 액상비료를 섞은 물을 주시거나 화분 위에 고형 비료를 올려두어 물을 줄 때 조금씩 녹아서 흙에 스며들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가을에 접어드는 시기부터는 비료를 주지 않고, 겨울 휴면기를 대비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번식

이 후 몇 년 정도를 키워야 가지가 두꺼워지며 바오밥 나무 특유의 형태를 조금씩 갖춰가죠
이 후 몇 년 정도를 키워야 가지가 두꺼워지며 바오밥 나무 특유의 형태를 조금씩 갖춰가죠

 바오밥 나무의 번식은 씨앗과 가지를 쳐서 삽목하는 방식이 있는데, 발아율이 비교적 낮고, 우리나라에서는 씨앗을 구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삽목을 통한 번식을 한다고 생각하시는 편이 좋죠. 한 연구에서는 바오밥 나무의 발아율이 20% 내외라고 했으니, 씨앗을 구하실 수 있다면 최소 5개 이상을 구하셔서 시도해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삽목을 하시기 위해서는 이른 봄에 가지를 절단하셔서 잎을 3개 정도 남기시고, 며칠 동안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렸다가 모래와 이탄이 섞인 흙에 심어서 뿌리가 날 때까지 기다리셨다가 화분에 옮겨 심으시면 돼요.

3. 일반적인 문제점

이런 형태를 갖추기 까지는 수백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어요
이런 형태를 갖추기 까지는 수백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어요

 바오밥 나무는 실내에서 키우면 매우 느린 성장 속도를 보이며, 기둥이 우리가 원하는 두께로 두꺼워지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기억해야 해요. 처음 구입하실 때는 얇은 가지 형태로 되어 있어서 과연 바오밥나무가 맞을까? 하는 생각을 하실 수도 있어요. 

 인터넷에서는 오히려 석화 나무로 판매하는 아프리카 식물이 바오밥나무의 미니어처 처럼 보이지만, 다른 식물이에요. 

미니 바오밥나무로 팔리는 식물은 석화라고 하는 사막의 장미예요
미니 바오밥나무로 팔리는 식물은 석화라고 하는 사막의 장미예요

 과습에 주의하셔야 한다는 것이 가장 유일한 문제점일 수 있고, 최대 5,000년까지 살 수 있는 나무이기에 수형을 잡으며 키우려면 10년 이상의 시간을 투자하시면서 분재로 키우셔야 제대로 된 바오밥 나무 키우기를 하실 수 있다는 점이 문제라면 문제겠죠. 

 또 한 가지는 아프리카 바오밥나무와 호주의 바오밥 나무는 약간 다른 형태로 자라난다는 것도 기억하셔야 하는데, 우리가 아는 매끈한 표면을 가진 바오밥나무는 아프리카 바오밥이고,울통불퉁한 형태를 가진 바오밥나무는 아프리카와 호주 등에서 자라나는 바오밥나무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