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루꼴라 키우기 효능과 씨앗, 먹는법 - 에픽 플랜츠

기타식물

by 에픽플랜츠 2024. 7. 4. 14:21

본문

반응형

 정원 가꾸기를 해보고 싶지만, 대부분 아파트에서 사는 사람들이 많기에 각종 채소는 화분에서 키워서 먹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 상추나 고추, 방울토마토 정도를 많이 키우곤 하죠. 오늘은 화분에서 루꼴라 키우기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하는데 루꼴라는 로켓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초보자를 위한 훌륭한 선택이예요. 루꼴라는 쉽게 키울 수 있는 채소이면서 샐러드나 이탈리아 요리에 많이 사용되기도 하고, 기호에 따라 나물로도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1. 왜 루꼴라 키우기를 화분에서 할까요?

 화분에서 루꼴라 키우기를 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장점이 있어요.

- 공간 효율적: 좁은 공간에서 키울 수 있어요. 아파트 발코니 또는 밝은 창턱에도 적합하죠.

- 관리 용이 : 토양의 질, 물, 병해충 관리가 용이해요.

- 수확의 편리성 : 집에서 바로 신선한 잎을 수확할 수 있어 편리하죠.

반응형

▶ 화분에서 루꼴라 키우기에 필요한 것

- 씨앗: 루꼴라 씨앗은 온라인에서 구하기도 하고, 다이소에서도 구매할 수 있는데 다이소에서는 잘 안보이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시장 근처에 씨앗이나 모종을 판매하는 곳이 있다면 거기에서도 구입하실 수 있어요.

- 화분 : 배수 구멍이 충분하게 있는 화분을 선택하는데, 지름은 15 ~ 20cm 정도의 화분이 적당해요.

- 흙 : 시중에서 판매하는 화초를 키울 때 사용하는 분갈이 흙을 사용하면 되는데, 물빠짐이 좋아야 하니 펄라이트나 마사토를 섞어서 흙을 구성해주어야 해요.

- 비료 :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액체 비료를 사용하거나 질소, 인산, 칼륨이 혼합되어 있는 복합비료를 구입해서 사용하면 쉽게 비료를 줄 수 있어요.

화분에 심은 루꼴라 새싹
화분에 심은 루꼴라 새싹

2. 단계별 루꼴라 키우기 안내서

① 화분 준비하기

 화분에 준비한 흙을 채우는 데 화분 위에서 5cm 정도를 남기고 흙을 채워주세요. 상토와 마사토의 비율은 7:3으로 섞어주시는 것이 좋아요. 배수가 잘 되야 건강한 루꼴라 키우기가 가능하겠죠.

 

② 루꼴라 씨앗 뿌리기

 루꼴라 씨앗을 화분 흙의 표면을 가로질러 고르게 뿌리세요. 씨앗을 뿌리기 전 화분 흙을 충분하게 적셔 주셔야 해요. 15cm 화분에 약 10-15개의 씨앗을 뿌리는 것이 적당해요. 루꼴라 씨앗은 깊게 뿌리면 싹이 잘 안트기에 씨앗을 뿌린 후 0.5mm 정도로 얇게 흙을 뿌려 덮어주세요.

 

③ 분무기로 물 뿌리기

 씨앗 위를 얇게 흙으로 뿌린 후 분무기를 이용해 흙을 적셔주세요. 물뿌리게 등으로 물을 주면 흙이 파이면서 씨앗이 깊게 들어가거나 쓸려서 몰려버릴 수 있으니 분무기로 충분하게 흙을 적셔주세요.

 

④ 양지바른 곳에 두기

 루꼴라 키우기는 햇빛을 얼마나 잘 받느냐가 매우 중요한데 루꼴라가 햇빛을 좋아하기 때문이죠. 하루에 최소한 4-6시간 동안 햇빛을 받는 곳에 화분을 놓아야 하죠. 남향 창가의 창틀이나 발코니에 두어야 해요.

본잎이 나오는 루꼴라
본잎이 올라온 루꼴라

⑤ 수분 유지

 싹이 틀 때 까지 흙은 촉촉하게 유지되어야 하니 처음에는 화분 위에 비닐을 덮어서 싹이 틀 때 까지 수분을 유지시켜 주시는 것이 좋고, 싹이 트게 되면 비닐을 벗기고 분무기를 이용해 흙이 촉촉함을 유지하도록 해야되죠. 너무 많은 물을 주면 뿌리가 썩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⑥ 모종을 솎아내기

 일단 싹이 튼 모종의 키가 5cm 정도 되면, 과밀을 피하기 위해 루꼴라 씨앗들을 솎아내세요. 가장 건강한 새싹들을 5~8cm정도 간격을 두면서 유지하세요. 솎아낸 새싹은 버리지 마시고 새싹 비빔밥이나 샐러드로 이용할 수 있어요.

 

⑦ 비료주기

 새싹들이 첫 번째 본 잎을 낸 후 2~3주마다 물에 희석한 액체 비료를 주시고, 조금 더 크게 되면 고형 퇴비를 화분 위에 주어서 비료주기를 하시면 되요.

 

⑧ 수확

 루꼴라 키우기의 진정한 목적은 수확을 하는 것이겠죠. 루꼴라 씨앗이 발아를 하고 난 후 부터 약 4주 ~ 6주가 지나면 겉잎부터 수확을 할 수 있어요. 루꼴라는 안쪽부터 새로운 싹이 계속 올라오니까 겉 잎부터 따주며 루꼴라를 이용하면 되요.

 

3. 루꼴라 키우기 성공을 위한 팁

- 계속해서 심기 : 신선한 루콜라 키우기를 하기 위해 2-3주 간격으로 새로운 씨앗을 심고 옮겨 심으며 키우면 1년 내내 루꼴라 키우기를 할 수 있죠.

- 해충 방제 : 진딧물과 같은 일반적인 해충을 조심하세요. 만약 화분에 루꼴라 키우기를 하는 중 진딧물이 생긴다면 농약을 사용하지 마시고, 분무기에 주방 세제를 두 번 정도 펌핑해서 진딧물이 생긴 루꼴라에 뿌려주세요.

- 시원한 날씨 : 루꼴라 키우기는 무더운 여름 보다는 봄과 가을에 더 잘 자라는 특성이 있어요. 그래서 한 여름에는 통풍이 잘 되고, 한 낮인 12시부터 오후 3시까지는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곳에 화분을 두시고 키우셔야 해요.

수확한 루꼴라

4. 루꼴라 효능은?

 식물을 키우고 꾸준하게 먹는 것은 건강에도 무척이나 도움이 되는데 효능을 위해 드시는 것 보다는 맛과 재미를 위해 키우고 드시는 것이 좋아요. 그래도 루꼴라 효능은 알아두면 좋겠죠.

  • 항산화 작용 : 루꼴라에는 비타민 C, 비타민 A, 비타민 K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유해 산소를 제거하고 세포를 보호하는 기능을 하죠.
  • 항암 효과 : 루꼴라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어,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이러한 화합물은 체내에서 이소티오시아네이트로 전환되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 눈 건강 : 루꼴라에 포함된 비타민 A와 루테인은 눈 건강을 유지하고 황반변성 등의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 뼈 건강 : 비타민 K가 풍부하여 뼈의 건강을 유지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 혈당 조절 : 루꼴라 효능은 GI지수가 낮기 떄문에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요.
  • 소화 건강 :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유용해요.
  • 심혈관 건강 : 루꼴라에는 엽산과 질산염이 포함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어요.

 고기와 단순당, 정제된 탄수화물을 줄이고, 그 대신 더 많은 채소를 드시는 것이 우리 건강에는 여러가지로 유익한 효능을 주게 되죠.

 

 화분에서 루콜라 키우기는 식물 약간의 주의와 관심만 있다면 식물을 처음 키워보는 분들도 식물 키우기의 재미에 깊숙히 빠질 수 있어요. 루꼴라 키우기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남겨주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