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긴기아난 키우기, 물주기, 꽃 피우기 - 에픽 플랜츠

기타식물

by 에픽플랜츠 2024. 5. 25. 12:44

본문

반응형

 늦은 겨울부터 봄까지 온 집을 향으로 물들이는 긴기아난 키우기는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식물 키우기 중 하나죠. 저 역시 한 그루의 긴기아난으로 부터 시작했는데, 이번에 본가에 다녀오면서 화분을 하나 얻어왔습니다. 이미 개화시기를 지난지나 지금 꽃을 피울수는 없고, 대신 분갈이를 통해 내년에 꽃을 풍성하게 피울 수 있도록 잘 키워보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긴기아난 물주기와 분갈이, 솔방울로 긴기아난 키우기 그리고 꽃 피우는 방법에 대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지금이 긴기아난 분갈이를 하기 딱 좋은 시기입니다.

하얀색 꽃이 피어있는 긴기아난

1. 긴기아난 분갈이

 긴기아난 분갈이는 꽃이 다 지고 난 후인 4월부터 6월까지가 딱 좋은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영양분이 풍부한 재료로 분갈이를 해주면 다음해 더 풍성한 개화를 볼 수 있기 때문이죠.

 

 긴기아난은 호주가 원산지인 식물로 원래 이름은 덴드로비움 킹기아눔(Dendrobium Kingianum)입니다. 킹기아눔이 우리나라로 들어오면서 긴기아난으로 변형된 사례입니다.

 

 호주 원산지에서 자라는 긴기아난의 생태를 보면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 자연에서는 주로 루피콜러스(암석에 부착되어 살아가는 형태의 식물) 형태로 발견되며, 경우에 따라 나무에 착생해서 살아가게 됩니다.
  • 암석에 부착되어 살아가기에 영양분이 풍부하지 않아도 살아갈 수 있고, 적은 양의 물에도 충분하게 살아가는 식물입니다.
  • 양분이 부족하기에 크게 자라지 않습니다. 30cm 이내로 성장합니다.

나무에 부착되어 있는 긴기아난


 긴기아난 분갈이를 하실 때는 이런 원산지의 조건을 생각해보시면 조금 더 쉽게 살아가야 할 흙을 구성하실 수 있습니다.

  • 물 빠짐이 좋을 것
  • 공기의 순환이 좋을 것
  • 햇빛을 잘 받아야 할 것
  • 바위 틈의 양분으로 살아가기에 많은 비료가 필요하지 않음


그래서 저도 긴기아난이나 호접란을 분갈이 할 때 바크 대신 솔방울을 사용하곤 하는데요. 바크를 구입해서 사용해도 좋겠지만, 주변에 널리고 널린 것이 솔방울이기에 솔방울을 여러개 가져와서 잘라 상토와 섞어 사용합니다.

 

긴기아난 분갈이를 위한 흙 구성은 이렇습니다.(제 경우입니다.)

  • 마사토 20%
  • 솔방울 50%
  • 상토 30%

 

 이 정도의 구성이라면 긴기아난 키우기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군요.

  1. 솔방울은 전지가위를 이용해 분리를 해줍니다. 망치 등으로 두드려서 조각내도 상관없습니다.
  2. 솔방울의 가운데 심은 마사토와 섞어 화분 아래에 깔아 물빠짐이 좋게 만들어줍니다.
  3. 솔방울 잎(?)과 마사토 상토를 섞어서 화분의 70%까지 채워줍니다.
  4. 긴기아난을 올려주고, 대략적인 위치를 잡은 후 화분의 90% 높이까지 준비된 흙을 덮어줍니다.
  5. 물을 주어 흙을 가라앉히고, 긴기아난의 위치를 잡아줍니다.

 벌써 긴기아난 분갈이가 끝이 났네요. 이렇게 하면 물 빠짐은 매우 좋으면서 공기의 순환도 잘 되는 분갈이 흙이 완성됩니다. 긴기아난 뿐만 아니라 호접란 분갈이를 할 때도 이런 구성으로 분갈이를 해주셔도 됩니다.

반응형

2. 긴기아난 물주기

 긴기아난 물주기는 원산지를 생각하시고 물을 주시면 되는데, 가뭄에 무척 강하기 때문에 물을 과도하게 주는 것 보다는 차라리 말리면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화분의 흙이 거의 다 말랐을 때 다시 충분하게 젖을 수 있도록 저면관수를 통해 물을 주곤 하는데요. 착생식물들은 물이 부족한 환경에 적응을 했기에 물이 많은 환경보다는 부족한 환경에서도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분갈이 후 충분하게 물을 준 긴기아난

 이런 점을 생각한다면 긴기아난 물주기는 화분이 완전히 마르면 충분하게 물을 주는 방식으로 주시면 건강하게 긴기아난 키우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긴기아난 키우기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2023.03.02-솔방울로 긴기아난 기르는법 꽃 피우기 - 에픽 플랜츠

 

솔방울로 긴기아난 기르는법 꽃 피우기 - 에픽 플랜츠

긴기아난은 늦은 겨울부터 봄철에 꽃을 피우는 서양난의 일종으로 호주의 고산지대 바위에서 자라나는 식물입니다. 보통 바크에 심어서 키우는데, 저는 솔방울을 잘라서 바크 대용으로 키우고

epicplants.tistory.com

 

3. 긴기아난 꽃 피우는 방법

 긴기아난 키우기를 하시는 분들 중 꽃은 피지 않아 풀을 키운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시죠. 건강하게 크는 거 같은데도 꽃은 피지 않아 애를 태우는 경우죠. 이는 몇 가지 조건이 잘못 되었기 때문입니다.

① 빛이 충분하지 않을 때

부적절한 빛의 양은 긴기아난이 꽃을 피우지 않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직사광선이 하루 종일 필요하지는 않지만, 창을 통해 들어오는 밝은 빛을 하루 종일 받을 수 있는 곳이 적합합니다.

② 너무 많은 빛 때문에

 빛이 부족한 것도 문제지만 직사광선을 지속적으로 받는 곳도 문제입니다. 직사광선을 지속적으로 받으면 긴기아난 잎은 광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다른 의미로는 긴기아난 꽃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가을철 서늘한 기온으로 내려가면서 자연스럽게 빛이 줄어야 꽃대가 형성되는 데 인공조명 등으로 인해 빛이 너무 많으면 꽃대를 형성하지 않습니다.

연보라 빛 꽃을 피우는 긴기아난

③ 온도 차이

 긴기아난 키우기를 위해서는 따뜻한 온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낮과 밤의 온도 차이가 필요합니다. 따뜻한 실내에서만 키우다보면 온도차이가 거의 발생하지 않기에 긴기아난 꽃대가 형성되지 않습니다.
낮과 밤의 온도차이가 최소 10도 이상 2주 넘게 지속되어야 꽃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④ 긴기아난 물주기

 긴기아난이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물을 말려서 스트레스를 줄 필요가 있습니다. 가을과 겨울에는 난초가 물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돌고 물을 줄여서 말려야 합니다. 월 1회 물을 주는 정도로 물을 말려야 합니다.

긴기아난의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1년 동안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긴기아난 키우기는 그리 어렵지 않지만, 너무 따뜻한 실내에서 풍족한 물과 빛을 받으면 꽃이 피지 않을 수 있다는 점만 기억하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