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클라멘 키우는법 / 꽃말 / 물주기 - 에픽 플랜츠

기타식물

by 에픽플랜츠 2022. 12. 23. 11:27

본문

반응형

오늘부터 날씨가 매섭게 내려가고 있습니다. 성탄절은 강추위가 예상된다고 하는데, 베란다에서 키우고 있는 식물들도 너무 추운 날씨라면 실내로 들여놓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겨울이라고 하면 모든 식물이 숨을 죽이고 살아간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몇몇 식물들은 겨울이 돼야 제대로 성장하며 꽃을 피우곤 합니다. 오늘은 겨울에 꽃을 피우는 시클라멘 키우기에 대한 내용과 꽃말, 물 주기 등 전반적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시클라멘은 겨울에 꽃을 피우는 대표적인 식물입니다.
시클라멘은 겨울에 꽃을 피우는 대표적인 식물입니다.

1. 여름에 휴면하고 겨울에 꽃을 피우는 시클라멘

우리는 식물들이 봄부터 여름에 성장을 하고, 가을부터 잎을 떨구며, 겨울에는 휴면을 한다고 생각하지만 시클라멘은 지구 반대편에서 온 것 처럼 여름에 휴면을 하고, 가을에 깨어났다가 겨울에 꽃을 피우는 식물입니다.

상당히 다양한 종류가 나와있으며, 겨울에도 매서운 추위가 없는 지역에서는 야외에 심어서 관리하는 식물이지만, 우리나라처럼 추운 겨울이 있는 지역이라면 야외에서 월동을 할 수 없습니다.

지중해가 원산지인 시클라멘은 기본적으로 배수가 아주 잘 되는 토양이 필요하고, 직사광선보다는 밝은 간접광을 받으며 살아가는 것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실내에서 키우실 때도 이런 조건을 생각해서 키우신다면 큰 무리 없이 시클라멘 키우는법에 적응 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실내에서 시클라멘 키우는법 / 꽃말 / 물주기

시클라멘 키우는법 - 햇빛

계절별로 빛이 다를 수 있는데, 여름 휴면기에는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두는 것이 좋으며, 생장이 시작되는 가을부터는 밝고 간접적인 빛이 들어오는 곳에 두고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시클라멘은 반 그늘의 밝은 곳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시클라멘은 반 그늘의 밝은 곳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시클라멘 키우는법 - 토양과 물 주기

 시클라멘은 pH가 약산성을 나타내는 유기물이 풍부한 토양을 좋아하며, 기본적으로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선호합니다. 보통 상토에 마사를 30% 정도 섞고, 토탄을 혼합하여 산도를 증가시켜 흙을 준비해주는 것이 가장 완벽합니다.

 시클라멘 물 주기 역시 휴면기와 성장기에는 다르게 주어야 하는데, 성장기일 때는 화분 표면이 마르고 난 후 물을 충분하게 주면 되고, 휴면기일 때는 화분 흙이 완전하게 마르지 않을 정도로만 가끔씩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주실 때 주의하실 부분은 잎과 줄기 등에 물이 닿으면 썩을 수 있으니 흙만 적시는 방법으로 물을 주시거나 저면 관수를 통해 물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클라멘 키우는법 - 온도와 습도

시클라멘은 아주 높은 온도와 낮은 온도, 건조한 공기 등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야간 온도는 10℃ 내외, 주간 온도는 15~23℃ 내외의 온도 구간을 좋아해 이 온도 구간에서 가장 잘 성장을 합니다. 겨울철 시클라멘 키우는법의 핵심은 바로 습도를 높게 유지해주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실내는 난방을 틀어서 건조해지는 경우가 많아 습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시클라멘 키우는법 - 비료

여름 휴면기에는 당연히 비료를 따로 주실 필요는 없고, 성장을 시작하고 활발해지는 가을과 겨울에는 2주에 한 번씩 비료를 주시는 것이 좋은데, 질소 성분이 낮고, 인산과 칼륨이 높은 비료를 선택해서 주시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시클라멘 키우는법 - 다시 꽃 피우는 방법

시클라멘은 휴면기에는 구근만 남아 여름을 지냅니다.
시클라멘은 휴면기에는 구근만 남아 여름을 지냅니다.

 많은 분들이 시클라멘을 한 해 살이 식물로 취급하거나, 잘 관리해보려고 해도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몇 가지만 주의하신다면 새로 시클라멘을 구입하지 않고도 매년 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개화가 거의 끝나가는 시기부터 2~3개월 동안 잎이 말라가고 떨어지는 것에 맞춰 서서히 건조하게 관리를 합니다. 휴면을 준비하는 단계인데, 서서히 건조하고 물을 줄여야 땅 속 덩이뿌리가 썩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후 여름에는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두시고, 완전히 화분 흙이 마르지 않도록 가끔 한 번씩 소량의 물을 공급하다가 날씨가 서늘해질 때 다시 간접적인 빛이 들어오는 곳으로 이동시켜서 물을 조금씩 늘려가며 새싹이 올라오기를 기다리면 됩니다.

시클라멘 키우는법 - 꽃말

시클라멘 꽃말은 "내성적 성격, 질투, 수줍은 사랑"입니다. 아마도 고개를 숙이고 있는 듯 한 꽃의 모양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질투는 다른 식물들이 다 살아나고, 꽃을 피우는 봄철에 숨어 들어가기 때문에 이런 꽃말이 붙지 않았을까 생각해보게 됩니다.


시클라멘 키우기는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겨울철에 꽃을 볼 수 있는 식물이기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색의 꽃이 있으니 한 번 도전해 보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