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씨앗에서 석류나무 키우기, 그리고 석류 효능 - 에픽 플랜츠

기타식물

by 에픽플랜츠 2022. 12. 20. 10:48

본문

반응형

얼마 전 집 주변에 있는 미니 석류나무에서 떨어진 것으로 보이는 석류 하나가 생겼습니다. 보통은 그냥 관심을 두지 않겠지만, 식물을 키우는 게 취미인지라 그냥 버리지 않고, 그 안에서 씨를 골라내서 심어보았는데요 얼마 지나지 않아 여러 개의 씨앗이 발아를 해서 커가고 있습니다. 수 십 개의 씨앗을 심었으니 이대로만 커 준다면 조만간 석류 농장이 되지 않을까요? 직접 키운 석류나무에서 나는 석류를 이용해 석류 효능을 볼 수 있다면 좋겠죠.

석류나무는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 석류를 키워냅니다.
석류나무는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 석류를 키워냅니다.

1. 씨앗에서부터 석류나무 키우기

 석류는 지금의 이란 지역에 있던 페르시아 왕국이 원산지인 고대 과일입니다. 이 지역에서 자연적으로 생산되었던 석류가 재배되기 시작했고, 페르시아 제국의 확장으로 인해 전 세계로 퍼져나가게 되었습니다. 석류는 성경 및 탈무드에서 자주 언급되었으며, 그리스 신화, 이집트의 고대 설화 등에도 자주 등장하였고, 고대 실크로드 무역로를 통해 석류나무 키우기에 대한 내용들이 구석구석으로 퍼져나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결국 제가 관리하는 화분 중 하나에서도 석류 씨앗이 싹을 틔우고 있습니다.

석류에서 씨앗을 채취해 흙에 심었더니 싹이 잘 트네요^^석류에서 씨앗을 채취해 흙에 심었더니 싹이 잘 트네요^^
석류에서 씨앗을 채취해 흙에 심었더니 싹이 잘 트네요^^

 

 씨앗에서부터 석류나무 키우기는 크게 할 이야기가 없습니다. 너무나도 싹이 잘 트고, 잘 크기 때문입니다. 석류를 드셔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과피 안에 들어있는 알갱이 하나하나마다 씨앗을 품고 있습니다. 이 알갱이의 과육을 깨끗하게 제거하고, 씨앗을 물에 씻은 후 그대로 흙에 올리고, 2cm 정도 두께로 흙을 덮으신 후 싹이 틀 때까지 물을 말리지 않으면 됩니다.

 

 물을 말리지 않는다고 해서 매일매일 물을 주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처음 흙을 충분하게 적신 후 비닐을 덮어 수분의 증발을 막아주시면 상온에서 10~20일 정도면 싹이 틉니다. 중간중간 한 번씩 비닐을 들춰서 흙이 말랐는지를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30개 정도의 씨앗을 한 개의 화분에 심었는데, 10개 정도가 싹이 텄습니다. 아마도 시간이 조금 더 지나면 더 올라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조금 더 키운 후 약한 싹은 두고, 강한 싹들만 따로 나누어 개별 화분에 심어서 키울 예정입니다.

 보통 석류나무 키우기를 3년 정도 하면 열매를 맺게 됩니다. 빠르면 2년 안에도 맺을 수 있으니 빛이 잘 들어오는 곳에서 키우기만 하면 몇 년 안에 직접 키운 석류를 이용한 석류즙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석류 효능에 대해 알아볼 시간입니다.

반응형

2. 직접 키워 먹는 석류 효능

 몇몇 과일은 끓여서 즙을 만드는 형태가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석류즙 효과는 생즙을 먹을 때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급적이면 과일 형태로 드시는 것이 좋고, 직접 구매한 과일을 이용해 즙을 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저 역시 도라지 배즙은 기쁜 느런 건강원 제품을 꾸준하게 섭취하고 있지만, 석류즙은 직접 석류를 구입해 만들어 먹는 편입니다. 지금까지 버린 씨앗만 해도 엄청날 텐데 왜 심을 생각을 안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지금까지 석류는 여성에게 좋은 즙이라고 인식되어 왔지만, 남성에게 석류 효능이 더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남성에게 좋은 석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드시는 방법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석류 효능 - 항산화 작용

신선한 석류즙 안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신선한 석류즙 안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산화는 각종 질병뿐만 아니라 노화의 주범으로 알려져 있는데, 석류 안에는 오염 및 담배 연기 등과 같은 환경 독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필요한 항산화제가 무척 풍부합니다. 항산화제는 암으로 이어질 수 있는 DNA 손상을 예방하고, 복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물질입니다.

석류 효능으로만 암이 예방된다면 좋겠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 다만, 건강한 식단을 구성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석류 효능 - 전립선 건강

전립선에 좋은 성분은 석류 껍질에 더 풍부하기에 껍질 채 다려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전립선에 좋은 성분은 석류 껍질에 더 풍부하기에 껍질 채 다려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남자들에게만 있는 전립선은 나이가 들수록 기능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암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건강 통계에 따르면 65세 이상 남성의 40%는 전립선 비대증과 같은 전립선 문제를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이로 인해 중증도 이상의 배뇨 장애 증상 역시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캘리포니아 대학의 연구원들은 석류 효능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함은 물론이고 전립선암에 대한 예비 치료를 받은 남성들의 암세포 사멸에 도움이 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석류가 전립선암의 성장을 늦추는 역할을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다만, 전립선 건강에 좋은 이 물질은 석류 껍질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전립선에 대한 석류 효능은 석류를 통째로 다려서 먹는 방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석류 효능 - 심장 건강

석류는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석류는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석류는 항산화 특성으로 인해 수천 년 동안 인도의 아유르베다 약용 식품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당뇨병 및 심장병을 비롯한 많은 만성 질환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데, 석류의 항산화 특성은 산화 스트레스 요인을 개선하여 이런 질병의 예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가 가장 일반적으로 구할 수 있는 과일 10가지 종류에 대해 심혈관 질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022년 종합 검토에서 석류와 석류즙이 고혈압, 관상 동맥 질환 및 죽상 동맥 경화증과 같은 여러 심장 상태를 개선하는 데 상당한 이점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2021년 쥐를 대상으로 한 다른 연구에서는 석류 효능이 혈관에 플라크를 형성하는 LDL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39% 감소시켰고,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HDL의 농도를 27%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집안에 심장병과 관련된 가족력이 있다면 석류를 가까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외에도 석류를 직접 키워 즙을 짜서 먹는다면 신선한 석류에 풍부한 식이섬유와 비타민 C를 파괴 없이 가장 신선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기에 화분에서 석류나무 키우기를 해서 따 먹는 재미를 즐겨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제가 성공해서 석류나무에서 열매가 맺히는 것을 꼭 보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