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러브 하와이 플루메리아 키우기 - 에픽 플랜츠

관엽식물

by 에픽플랜츠 2022. 12. 19. 11:50

본문

반응형

 얼마 전부터 예전 베트남에서 좋아했던 플루메리아를 다시 키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씨앗이나 포트를 알아보고 있었는데, 겨울인지라 택배로 구입이 망설여지던 중 딸아이 옷과 신발을 사러 갔던 쇼핑몰에서 발견했고, 플루메리아 키우기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자주 볼 수 있는 식물은 아님에도 우연찮게 발견하게 된 것이 마치 크리스마스 선물을 받는 기분이었습니다. 하와이에서는 러브하와이라는 별칭으로 불리며, 플루메리아 꽃을 가지고 꽃 목걸이를 만들어 방문한 사람들에게 걸어주는 문화가 있고, 베트남에서는 무덤 꽃이라고 하여, 무덤 주변에 플루메리아를 심어 두기도 합니다. 가로수나 조경으로도 많이 사용을 하고요.

플루메리아의 하얀 꽃이 피어있습니다.
플루메리아는 끝내주는 향과 예쁜 꽃이 매력적인 열대식물입니다.

이제 플루메리아 화분을 가졌으니 잘 키워 향기로운 꽃을 피울 일만 남았군요.

1. 실내에서 플루메리아 키우기

주로 따뜻한 나라에서 햇빛을 잘 보며 성장해야 하는 플루메리아를 실내에서 키우는 일이 가능할까요? 몇 가지 조건만 맞는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햇빛

그 조건은 바로 빛이 핵심입니다. 원산지인 하와이나 동남아 등에서는 하루 종일 빛을 받는 조건에서 성장을 하기에 집 안에서 키울 때도 가급적이면 빛을 잘 보는 곳에 두고 키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하루 6시간 정도의 햇빛이 필요합니다.

만약 빛이 없는 실내에서 키우신다면 밝은 형광등 아래에서 14시간 정도의 빛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주시거나 식물등을 이용해 충분한 빛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주시는 것이 러브 하와이를 실내에서 키울 수 있는 최소의 조건입니다. 빛이 부족하면 개화가 잘 되지 않아 플루메리아의 매력적인 꽃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토양과 물 주기

플루메리아를 키우기 위해서는 물 빠짐이 좋은 흙에 심는 것이 좋은데, 보통 상토와 마사 또는 펄라이트를 50:50으로 혼합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수가 잘 되지 않는 흙은 뿌리 썩음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플루메리아는 다육식물의 성질을 갖고 있기에 물을 주고 난 후 화분의 흙이 완전히 마른 다음 다시 충분하게 물을 주는 방식으로 물 관리를 해주시면 건강하게 자랄 수 있으며, 겨울철 러브 하와이를 관리하는 방법은 휴면기에 들어가기에 2~3주에 한 번 정도 화분 흙이 마른 상태를 보고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와 습도

플루메리아는 러브 하와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하와이처럼 덥고 습한 기후에서 잘 자라나는 식물입니다. 추위에는 무척이나 약한 식물이기에 냉기에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중 습도 역시 높은 것을 선호하는 식물입니다.

비료

플루메리아처럼 꽃을 피우는 식물은 특히나 인산이 많은 비료를 필요로 합니다. 질소 성분이 너무 많은 비료를 공급할 때는 꽃을 잘 피우지 않고, 잎만 무성하게 자라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성장기 동안에는 매달 한 번씩 인산질이 많은 비료를 선택해 물에 희석해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번식

러브 하와이 플루메리아는 번식에 있어서 다육식물만큼이나 쉽습니다. 이른 봄 가지치기를 한 다음 나온 가지를 물 꽂이를 이용해 뿌리를 내리거나 흙에 심어 번식을 하게 되는데,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잘라낸 가지를 바람이 잘 통하는 반 그늘에서 5일에서 1주일 정도는 말려주어야 합니다. 절단면이 잘 마른 후 번식을 시도해야 세균 등의 감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따뜻한 곳에서 뿌리를 내는 시도를 하셔야 성공율이 높아지며,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두시고, 물이 마르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씨앗으로 부터 번식 역시 가능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씨앗을 구하는 것이 쉽지 않더군요. 개인적으로는 베트남에 살고 있는 후배들에게 구해달라고 이야기를 해 놨지만, 너무 흔하기 때문일까요? 따로 판매하지는 않는다고 하는군요.

 

 

반응형

 

2. 러브하와이 플루메리아 꽃 피우기

플루메리아 키우기를 시작하셨다면 당연히 꽃을 피우고 싶어 집니다. 그러나 일부 실내에서 키우는 플루메리아는 몇 년째 꽃을 피우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몇 가지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분홍색과 붉은 색이 섞인 플루메리아 꽃이 피어있습니다.
다양한 색의 꽃을 가지고 있어서 여러가지를 키우는 것도 매력적입니다.

빛이 부족한 경우 : 플루메리아 키우기를 이야기하면서 처음부터 빛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빛이 풍족해야 잘 성장하며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잘못된 비료의 선택 : 질소의 함량이 높고, 인산의 함량이 낮은 비료를 선택했거나 인산의 공급이 안되면 꽃을 잘 피우지 못합니다. 성장은 잘 하지만, 꽃을 피우지 못한다면 인산 비료의 부족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직 성장하지 않은 경우 : 주로 삽목 이후 그 해에 꽃을 피우지 않는 것은 아직 꽃을 피울 만큼 성장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내년을 기다려야 하죠.

해충의 공격 : 해충의 공격은 러브 하와이 플루메리아가 스트레스를 받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꽃을 피우지 못할 수 있습니다.

과습 : 플루메리아는 과습에 취약하며, 과습이 일어날 경우 잎을 노랗게 만들면서 떨어트리게 됩니다. 당연히 꽃을 피우지 못합니다.

 이제 플루메리아 키우기를 시작합니다. 잘라서 삽목도 할 거고, 여러 모양으로 키워볼 예정입니다. 앞으로 자주 관련된 내용을 작성하게 될 듯합니다. 이웃추가해 주시고 자주 놀러 오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