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실내 화분에서 맥문동 재배방법 - 에픽 플랜츠

기타식물

by 에픽플랜츠 2022. 9. 26. 15:19

본문

반응형

 아파트 화단이나 공원 화단의 큰 나무 밑 약간 그늘진 곳을 차지하면서 보라색 꽃을 피우는 식물이 있는데, 이름은 매우 우리에게 익숙한 맥문동이라고 해요. 보통은 한약재로 사용되기도 하고, 여름철 몸을 보해준다고 해서 먹기도 하고, 소염, 진해, 거담제 및 강심제 등의 약재로 이용하기도 해요. 그러나 보통은 이런 약재 용도보다는 화단의 빈 부분을 채우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겨울에도 초록의 싱그러움을 잃지 않기에 관상용으로 많이 키우게 되죠. 

 보통은 밖에다 많이 심지만, 실내 화분에서도 키울 수 있고, 난과 비슷한 잎을 가지고 있으며, 보라색의 꽃 줄기를 피워내서 관상용으로도 키울 수 있어요. 어떻게 실내 화분에서 키울지 맥문동 재배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목차
1. 맥문동이라는 식물은?
2. 실내 화분에서 맥문동 재배방법
3. 일반적인 문제점

1. 맥문동이라는 식물은?

맥문동은 약초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실내 식물로도 손색이 없어요
맥문동은 약초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실내 식물로도 손색이 없어요

 맥문동의 다른 이름은 불사초라고 해요. 겨울에도 초록색을 잃지 않는데, 우리나라에서도 월동이 가능하기에 많은 아파트 단지나 공원 등에 심겨 있죠. 

 맥문동에 얽힌 전설이 있는데, 중국의 진시황이 비둘기가 물어온 맥문동 잎을 보고, 수하에게 물으니 "불사초"라고 알려주어 불사초를 찾기 위해 중국의 동해바다까지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객사를 했다고 해요. 겨울에도 죽지 않아 불사초인데, 불로불사를 꿈꾸었던 진시황은 자신이 찾던 약초라고 생각했던 모양이에요. 결국 어디나 흔한 맥문동을 찾으러 갔다가 죽었다는 전설 같은 이야기도 내려오고 있어요. 

 

 맥문동은 오랫동안 실외 식물로 재배되어 온 다년생 식물이에요. 보통 그늘진 곳이나 큰 나무 아래에 심는 식물이기에 빛이 부족한 곳에서도 충분히 건강하게 잘 클 수 있는 식물이고, 라벤더 꽃과 비슷한 꽃줄기를 내는 식물이에요. 습한 토양을 제외하고는 어디에서나 잘 크는 식물이기도 하죠. 약용식물이 아닌 꽃과 잎을 보는 실내 식물로도 충분한 매력이 있어요. 

2. 실내 화분에서 맥문동 재배방법

맥문동 재배방법도 그리 어렵지는 않아요
맥문동 재배방법도 그리 어렵지는 않아요

햇빛

 맥문동을 키우는 곳은 보통 직사광선이 들어오지만 나무로 인해 그늘이 생기거나 건물에 의해 그늘이 생기는 곳에 많이 심게 되죠. 그러나 맥문동이 개화를 잘하기 위해서는 하루 4시간 이상의 밝은 빛이 필요해요. 실내에 빛이 잘 안 들어오는 곳에 키운다면 꽃을 피우는 기간이 줄어들거나 꽃이 잘 안 필 수 있지만, 어느 정도 밝은 곳이라면 꽃을 피우는데 큰 문제는 없어요. 늦은 봄부터 여름에 빛이 잘 들어오는 곳으로 옮겨두시면 늦여름에 보라색 꽃대를 활짝 피워 올리죠. 

토양

 맥문동은 따로 토양을 가리지는 않지만, 물 빠짐이 좋아야 해요. 배수만 잘 된다면 어떤 토양에서든 잘 커주는 식물이 맥문동이에요. 

물 주기

 화분에서의 맥문동 재배방법은 화분 위의 흙이 마르면 물을 주는 일반적인 관엽식물의 물 주는 방법과 동일하게 관리해주시면 되는데, 물 빠짐이 좋아야 공기의 흐름도 좋아지고, 뿌리가 썩어버리는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해요. 

온도

 우리나라에서 심기는 맥문동은 영하 20도까지 떨어져도 초록을 잃지 않기에 월동에 대한 부분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화분에 심을 경우 뿌리가 얼어버리면 죽을 수 있기에 너무 추운 곳에 화분을 두시는 것은 좋지 않아요.

비료

 매년 봄부터 균형 잡힌 비료를 한 달에 한 번 정도로 주시는 것이 좋아요. 그러나 너무 과하면 오히려 역 효과를 낼 수 있기에 한 달에 한 번 정도 액비를 물에 희석해서 물을 주실 때 함께 뿌려주시는 것이 좋아요. 

번식

 보통 맥문동 재배방법에서 번식은 땅 속의 덩이뿌리를 나누어서 심는 것이 가장 편한 방법이에요. 새 봄에 뿌리를 포기나누기해서 심으면 새 순이 올라오게 되는데, 남부 지방에서는 3월 중순에서 4월 중순 사이에 심고, 나머지 지역에서는 언 땅이 풀리면 심어주시면 되죠. 실내에서 키우실 때는 이런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포기나누기를 해서 심어주시면 되는데, 아무래도 봄 철에 하시는 것이 좋겠죠. 

 검게 달린 맥문동 씨앗을 이용해서 재배할 수도 있는데, 검게 변한 씨앗을 수확해서 물에 불린 후 냉동실에서 1~3일 정도 두었다가 꺼내서 심으시면 발아율이 올라가게 돼요. 

3. 일반적인 문제점

맥문동은 땅을 가리지는 않지만, 물 빠짐이 좋아야해요.
맥문동은 땅을 가리지는 않지만, 물 빠짐이 좋아야해요.

 과습만 아니라면 맥문동 재배방법에서 크게 문제 되는 것은 없는데, 실외라면 민달팽이나 메뚜기, 진딧물 등의 해충 공격을 받을 수 있겠지만, 실내에서 키우게 되면 이런 문제는 크게 발생하지 않아요. 

 물을 자주 많이 주시거나 물 빠짐이 좋지 않은 흙에 심는 경우에는 탄저병이나 부패가 발생할 수 있는데, 두 가지 모두 곰팡이와 관련된 질병이기에 과습을 주의하셔야 하고, 바람이 잘 통하고, 화분 흙에 통기가 잘 되는지를 살펴주셔야 해요. 

 공기 중의 습도가 너무 낮은 경우가 지속될 때는 잎 끝이 갈색으로 변할 수 있어요. 이 때는 분무를 해주시거나 가습기 등을 이용하시면 갈색으로 변하는 것을 막을 수 있죠. 

맥문동 재배방법은 물 관리가 가장 중요한 한 가지이며, 거의 유일하게 신경을 써주어야 할 부분이기도 해요. 다만, 빛이 너무 부족하다면 꽃이 피지 않거나 꽃이 매우 약하게 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셔야 하고, 하루 3시간 ~ 4시간 정도의 햇빛이 들어오는 공간에 두시거나 밝은 창가에 두시고 키우시는 것이 가장 좋아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