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한 갈라진 잎으로 잘 알려진 몬스테라는 일년 내내 실내에서 자랄 수 있는 인기 있는 가정용 식물입니다. 그러나 겨울 동안에는 최적의 성장을 보장하기 위해 약간의 조정과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몬스테라 키우기는 1년 내내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내에서 겨울에 더 잘 키우기 위한 조건과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몬스테라는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많이 키우는 잎이 큰 몬스테라의 정식 명칭은 몬스테라 델리시오사(Monstera deliciosa)라고 입니다. 그리고, 거기에 하얀색 무늬가 나타나는 돌연변이 종을 몬스테라 알보라고 부르고요. 인스타그램을 보다보면 요즘은 알보가 많이 흔해진 느낌이죠. 예전에는 한 촉에 100만원씩 팔렸는데, 요즘엔 10~20만원에도 구할 수 있더군요. 그 만큼 개인적으로 번식해서 판매하는 분들이 많아졌다는 의미겠죠.
몬스테라는 크고 광택이 나며 찢어진 듯한 패턴이 있어 독특한 매력을 가진 식물입니다. 이 잎들은 전형적으로 하트 모양이거나 타원형이며 독특한 갈라지고 구멍이 있어 해외에서는 "스위스 치즈 식물"이라고 불립니다. 구멍이 숭숭 뚤려있는 치즈와 비슷하다는 것이죠.
번식 후 새로 생긴 잎들은 종종 찢어진 구멍이 없이 완전한 녹색의 잎을 가지고 있으며, 성장세에 따라 5번째 또는 그 이후부터 나오는 잎에서부터 찢어진 무늬가 나타납니다.
몬스테라는 수직과 수평으로 모두 자랄 수 있는 덩굴 식물입니다만, 자연 서식지에서, 그것은 공중 뿌리를 지지하기 위해 나무를 기어오르는 특징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산야에 한 가득인 칡넝쿨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고, 실제로 원산지인 멕시코 지역에서는 몬스테라가 나무를 타고 올라가 빛을 가려 나무를 죽이곤 합니다.
실내에서 재배할 때는 지지대를 설치해 위로 올라가도록 유도하면 더욱 풍성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몬스테라는 줄기를 따라 나타나는 특화된 공중 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 서식지에서, 이 뿌리들은 식물이 기어오르고 스스로를 지탱할 수 있도록 돕는데, 나무에 부착되어 몬스테라의 무게를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실내에서는 몬스테라 공중 뿌리가 식물을 지저분하게 만드는 주범이기에 몬스테라 공중 뿌리정리가 필요한데, 보기 싫은 공중 뿌리는 과감하게 잘라주셔도 생장에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지지대를 세워두셨다면 지지대에 부착된 공중뿌리를 제외하고는 잘라주셔도 좋습니다.
몬스테라는 주로 잎을 위해 키우지만, 원산지에서는 몬스테라를 과일 재배 용도로 키우기도 하는데, 적절한 조건에서는 꽃을 피우고, 수정이 되어 과일을 맺을 수 있습니다만, 우리가 실내에서 키우는 식물은 꽃까지는 피울 수 있어도 과일을 맺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몬스테라 과일은 완전히 익었을 때 먹어야 하는데, 과일 외의 부분에는 독성이 있기에 주의해야 하며, 완전히 익지 않은 과일도 주의해야 합니다.
몬스테라는 밝고 간접적인 빛을 선호하지만 더 낮은 빛 조건을 견딜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직사광선은 나뭇잎을 태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조명 조건에 적응할 수 있어 실내 공간으로 인기 있는 선택이기는 하지만, 빛이 부족하면 잎과 잎 사이의 간격이 넓어져서 수형이 금새 망가져버리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햇빛이 잘 드는 창문가에 두고 키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잎과 잎 사이의 간격이 넓어지면 몬스테라 가지치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몬스테라 키우기에서 물 주기는 무척이나 쉬운 편입니다. 습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과습으로 죽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이죠. 화분 흙 위가 마르면 물을 충분하게 주는 방법으로 물을 주시면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물이 고이고 뿌리가 썩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배수가 잘 되는지를 꼭 확인하세요.
몬스테라는 따뜻한 온도와 높은 습도에서 번성합니다. 그것은 평균적인 실내 습도를 견딜 수 있지만 우리나라의 겨울 실내처럼 건조한 실내 환경에서 가끔씩 잎에 분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몬스테라 키우기는 18°C ~ 27°C 사이의 온도가 가장 적합 합니다. 겨울 동안, 이 범위 내에서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차가운 바람은 몬스테라에 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식물을 통풍이 잘 되는 창문이나 문 근처에 두지 말아야 합니다.
몬스테라 식물은 밝고 간접적인 빛에서 잘 자랍니다. 겨울 동안에는 햇빛의 강도가 감소할 수 있으므로 빛 노출을 최대화하기 위해 몬스테라를 창문에 더 가깝게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광이 부족하면 성장등을 이용해 인공광을 보충합니다. 자연광과 비슷한 스펙트럼을 가진 LED 성장광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몬스테라 식물은 높은 습도를 선호하지만 일반적인 가정 수준을 견딜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실내 난방 시스템이 공기를 더 건조하게 만들 수 있기에 잎에 분무를 하거나 물이 담긴 쟁반을 식물 근처에 놓아 습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를 식물 근처에 두는 것도 몬스테라 키우기에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몬스테라 키우기에서 노란색이거나 손상된 잎을 다듬어 새로운 성장을 촉진하기 좋은 계절이 겨울입니다. 가지치기는 몬스테라에 적합한 모양과 크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겨울철 몬스테라 키우기에서 가장 신경써야 할 것은 공기 순환입니다. 공기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곰팡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식물을 키우는 분들은 식물들이 겹쳐지지 않도록 배치해주시고, 사람들이 다니는 동선 주변에 배치하면 사람들이 이동하면서 자연스럽게 공기 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겨울철 실내에서 키우는 식물은 성장이 느려지기 떄문에 과도하게 물을 주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만, 각 가정이나 사무실 등의 실내 환경이 다를 수 있으니 화분 위의 흙이 마르는 것을 보고 물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성장이 느리기에 몬스테라 가지치기를 하실 때는 과감하게 자르시기 보다는 노란잎이나 전체적인 모양을 흐트리는 잎 위주로 잘라주시고, 공중 뿌리는 보기 싫은 것은 그대로 잘라주세요.
남천나무 키우기, 남천 가지치기, 남천나무 씨앗번식 - 에픽플랜츠 (0) | 2024.04.04 |
---|---|
녹보수 키우기, 과습 증상, 분갈이 방법 - 에픽 플랜츠 (0) | 2024.03.19 |
떡갈 고무나무 키우기 노란잎이 생기는 이유 - 에픽 플랜츠 (0) | 2023.11.28 |
장미허브 키우는법 외목대 1000개 만들기 - 에픽 플랜츠 (1) | 2023.11.15 |
가을 향수 금목서 은목서 삽목과 실내에서 키우기 - 에픽 플랜츠 (1) | 2023.10.24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