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씨앗부터 발아시킨 군자란 꽃 피우기 키우기 - 에픽 플랜츠

관엽식물

by 에픽플랜츠 2023. 3. 13. 10:14

본문

반응형

 식물을 좋아하는 부모님 댁에는 의례 군자란 화분이 하나 정도는 있습니다. 오래 묵은 식물로 매년 꽃을 피우는데, 저도 부모님 댁 군자란이 씨앗을 맺었기에 얻어와 발아시켜 1년 반째 키우고 있습니다. 군자란은 씨앗부터 시작하면 3~5년 정도는 키워야 꽃을 볼 수 있습니다.

1. 군자란에 대한 이야기

군자란의-꽃이-화려하게-피었습니다.

 군자란은 이름에 난(蘭)이 들어가 난초의 한 종류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수선화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남아프리카가 원산지인 식물로 우리나라에는 조선 후기에 처음으로 들어왔고, 주로 양반집에서 키워지는 식물로 군자처럼 고귀한 품격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 군자란이라고 불려지게 되었습니다. 

 

 열대 식물이기에 추위에 약해 주로 온실이나 실내에서 많이 키워지는 식물이고, 원산지에서도 큰 나무 그늘 아래에서 자라나는 특성이 있어 반그늘의 밝은 실내에서 키우기에 아주 적합한 식물입니다. 

 

 씨앗부터 시작하면 4년 이상을 키워야 꽃을 볼 수 있고, 모체에서 새로 나온 자구를 뗴어서 번식하면 3년 정도면 꽃을 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실내에서 키우면 1월부터 꽃을 피우기 시작하는데, 보통은 이른 봄부터 늦은 봄까지 개화를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다른 계절에도 꽃대를 올리고 꽃을 피우기도 합니다. 실내 온도가 일관되게 유지되기 때문에 계절의 변화와 상관없이 꽃을 피우곤 하죠. 

 

반응형

 

2. 실내에서 군자란 키우기

 군자란은 실내에서 키우기에 아주 적합한 식물입니다. 맨 처음에도 이야기를 했지만, 우리나라에 들어온지는 200년 가까이 되는 오래된 관상식물이다 보니 부모님 세대가 어린 시절에도 군자란은 고귀한 꽃을 피워냈겠죠. 그러다 보니 화초 키우기를 좋아하는 어른들의 집에는 군자란이 하나 정도는 자리를 하고 있습니다. 

햇빛

 군자란은 빛에 대해 관대한 편 입니다. 원산지에서도 큰 나무 아래에서 자라는 식물이기에 다소 빛이 부족해도 잘 적응을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히려 직사광선을 직접 받게 되면 잎이 타는 경우가 많아 가급적이면 밝은 창가 근처에 두고 키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빛이 잘 들지 않는 곳에서도 잘 성장은 하지만 꽃을 피우지 못할 수 있습니다. 너무 어두운 곳이라면 실내조명을 오랜 시간 켜두어서 빛을 받게 해 주시거나 식물 생장등을 따로 설치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토양과 물 주기

 군자란 뿌리를 보면 마치 둥굴레를 보는 것 처럼 두툼한 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뿌리에 수분을 많이 저장하고 있어서 다육식물처럼 생각하고 키우시면 과습 등의 문제가 없습니다. 흙 역시 마사토를 50% 정도 섞어 물 빠짐이 매우 좋게 만들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화분의 흙이 거의 다 말랐을 때 충분하게 적셔주는 방식으로 주시는 것이 좋은데, 저면관수를 통해 물을 주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화분의 흙이 많이 말랐을 때는 위에서 물을 부으면 흙이 완전히 젖기보다는 흙의 갈라진 틈으로 물이 흘러나가며 흙은 젖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겨울철에는 2개월 정도는 물을 주지 않습니다. 이렇게 물을 말리는 것이 개화에 도움이 되는데 물이 부족해지면 잎이 아래로 쳐지게 되니 그 때 물을 충분하게 주는 방식으로 겨울철 물 관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온도

 군자란이 가장 잘 적응하고 성장하는 온도는 15℃ ~ 24℃ 정도의 구간이며, 겨울이 지나고 이른 봄에 개화를 하기 위해서는 얼마간의 추운 온도를 경험하는 것이 좋은데, 약 6주 정도는 최저 기온이 5℃ ~ 10℃ 정도로 내려가는 곳에 두시는 것이 꽃눈의 분화를 촉진하는 방법입니다. 

군자란 분갈이

 보통 군자란은 큰 화분에서 수십년간 키우기도 합니다. 분갈이가 거의 필요하지 않지만, 초기에 작은 화분에 심었을 경우라면 뿌리가 화분 아래로 나올 때 분갈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분갈이 시기는 꽃이 진 후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잦은 분갈이는 오히려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니 가급적 몇 년에 한 번 정도 분갈이를 한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군자란 번식

 번식은 포기나누기와 씨앗을 이용한 방법이 있으며, 군자란은 키우기도 쉽고 번식도 잘 되는 편이라 어떤 방법으로 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포기나누기를 할 때는 모체와 자구를 분리하는 데 조금 신경을 써주셔야 감염의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구가 어느 정도 성장 한 후에 떼어내주시면 서로 문제없이 분리가 가능합니다. 

3. 군자란 꽃 피우기

씨앗부터-1년-반을-키운-군자란
씨앗부터 발아시켜 1년 반을 키우고 있는 군자란입니다.

 군자란은 매년 꽃을 잘 피우는 종류이지만, 따뜻한 실내에서만 키울 때는 꽃을 피우지 않고, 성장만 지속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주의사항만 아신다면 매년 꽃을 볼 수 있습니다. 

  1. 12월부터 1월까지는 물을 주지 않습니다. 군자란 잎이 축 쳐졌을 때만 한 번 물을 주고, 물을 주지 않아야 꽃눈이 분화되는데 자극이 됩니다. 
  2. 겨울철 밤 기온이 5~10℃ 정도 되는 곳에 두셔야 합니다. 더 낮은 온도는 냉해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집에서는 난방을 키지 않는 방에 밤에 두셨다가 낮에는 다시 원래 자리로 옮겨주시면 됩니다. 큰 화분의 경우라면 창가 가까이 두시면 창에서 나오는 냉기로 온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절대 냉해를 입을 정도로 낮은 온도로 내놓지는 마세요.
  3. 빛이 너무 부족하다면 꽃을 피우지 않습니다. 밝은 그늘에 두시는 것이 가장 좋은 위치입니다. 
  4. 꽃이 진 후 씨앗을 받을 목적이 아니라면 꽃대를 잘라주시는 것이 식물의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도록 만드는 방법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