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두워도 OK. 블랙 금전수 키우기 - 에픽 플랜츠

관엽식물

by 에픽플랜츠 2022. 9. 5. 10:32

본문

반응형

 금전수는 키우기가 비교적 쉽고, 큰 관리가 필요하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식물이에요. 특히나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금전운을 준다고 해서 개업식을 하는 집에 선물로 많이 보내지는 화분 중 하나죠. 오늘 소개할 금전수는 조금 특별한 종류인데, 어두운 곳에 두고 키울 수 있는 블랙 금전수 키우기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해요. 

목차
1. 블랙 금전수는?
2. 어두워도 좋은 블랙 금전수 키우기
3. 일반적인 문제점

1. 블랙 금전수는?

블랙 금전수는 일반 금전수와는 다르게 보라빛이 도는 검은색 잎을 가지고 있어요.
블랙 금전수는 일반 금전수와는 다르게 보라빛이 도는 검은색 잎을 가지고 있어요.

 보통 금전수 키우기라고 하면, 녹색의 두터운 잎을 가진 식물을 상상하시겠지만 블랙 금전수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짙은 보랏빛 잎을 가진 금전수의 한 종류예요. 해외에서는 Raven ZZ plant라고 불리는데, Raven이라는 단어의 뜻이 큰 까마귀 또는 광택이 나는 검은색을 뜻하는 단어이니 블랙 금전수를 가장 잘 표현한 단어가 아닐까 생각이 되네요. 

 

 블랙 금전수는 우리나라의 금전수 농가에서 돌연변이로 생긴 검은색 금전수를 육종해서 세계시장에 내놓은 종류이고, 전 세계적인 특허 역시 가지고 있어요. 2015년에 출시가 되었으니 그 역사는 길지 않지만, 2018년 TPIE 열대 식물 국제 엑스포 상을 수상한 저력 있는 식물이기도 하고, 매년 1억 이상의 로열티를 벌어오고 있는 식물이기도 해요. 

 

 가장 큰 특징인 검은색 잎은 밝은 빛 부터 실내의 형광등 아래까지 폭넓은 조명 스팩트럼에 적응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빛이 부족한 공간에서 키우기에 아주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는 식물이에요. 우리나라에서 개발되었지만, 정작 우리나라보다는 외국에서 더 인기를 끌고 있는 금전수 종류라고 할 수 있어요. 

2. 어두워도 좋은 블랙 금전수 키우기

새로 올라오는 잎은 녹색이지만 점차 색이 어둡게 변하는 것이 특징이죠.
새로 올라오는 잎은 녹색이지만 점차 색이 어둡게 변하는 것이 특징이죠.

 평범한 녹색 잎을 가진 일반 금전수와는 달리 블랙 금전수는 풍부한 보라색 - 검은색 잎을 자랑해요. 새 순이 올라올 때는 녹색으로 올라오지만, 몇 개월의 시간을 두고 잎이 펼쳐지면서 조금씩 색이 변하는 모습 역시 매력적이죠. 검은색 잎 사이에서 새로운 녹색 줄기가 올라와서 커가는 것을 보는 것도 재미있어요. 

햇빛

 블랙 금전수 키우기는 원체 키우기에 편한 금전수보다 더 편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빛에 대한 적응 스팩트럼이 넓다보니 어느 공간에서나 키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에요. 아침에 잠깐 빛이 들어오거나 늦은 오후에만 잠깐 빛이 들어오는 공간도 좋고, 하루 종일 형광등 불빛밖에 없는 사무실에서도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빛에 따라 성장속도가 차이가 날 수 있어요. 빛이 적으면 더 천천히 성장하게 되죠. 

토양

 블랙 금전수 키우기의 기본은 일반적인 금전수와 같아요. 물이 잘 빠지고, 토양이 잘 마를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죠. 금전수는 알뿌리와 줄기, 잎에 물을 저장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난 종류이기 때문에 반대로 과습에 매우 약한 종류예요. 그래서 물이 잘 빠지고, 공기의 순환이 잘 되는 흙에 심어주셔야 해요. 

 보통 다육식물을 심 듯 상토에 마사를 50% 섞어서 심으시면 적당할 듯 해요. 

물 주기

 물을 주기 전 화분이 완전히 건조되었는지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어요. 오랫동안 키우시다 보면 화분의 무게만으로도 물이 얼마큼 남아있는지 대략 파악이 될 텐데요. 그렇지 않다면 나무젓가락 등을 이용해 속 안의 흙이 거의 말랐을 때 물을 한번씩 충분하게 주시는 것이 좋아요. 물 빠짐이 좋은 흙에 심으셨다면 한 번 줄 때 충분하게 주고, 화분의 흙이 거의 마를 때 다시 한 번 충분히 주는 것이 좋아요.

온도

 금전수는 추위에 약한 식물이기에 10℃ 정도를 한계온도로 보고 있어요. 그 이하로 떨어지면 냉해를 입을 수 있죠. 가장 생육하기 좋은 온도는 15℃ ~ 27℃ 내외의 온도로 보통 가정의 실내온도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어요. 빛이 부족한 곳에서도 잘 자라기에 사무실 등에서도 키우는 경우가 많은데, 블랙 금전수 키우기를 하시려면 사무실의 겨울철 야간 온도가 너무 내려가는 곳에서는 화분에 보온 덮개나 화분 자체를 감싸주는 등의 보온 조치가 필요할 수 있어요. 

비료

 금전수는 특별하게 비료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봄부터 여름까지 생육이 활발할 때는 액체비료를 물에 희석해서 물을 줄 때 함께 비료를 주시는 것이 원활한 생장에 도움이 돼요. 화분 흙에 꽂아두는 비료는 일 부분만 비료를 공급해주거나 너무 급하게 다 빠져버리는 경우도 있어서 차라리 그 비료를 물에 희석해서 물을 줄 때 같이 주세요.

알뿌리에 물을 저장하고, 알뿌리로부터 새로운 순이 올라오는 것이 금전수 특징이에요.
알뿌리에 물을 저장하고, 알뿌리로부터 새로운 순이 올라오는 것이 금전수 특징이에요.

번식

 금전수의 번식은 잎꽂이나 절단한 줄기를 2~3일 정도 그늘에 말렸다가 심는 방식으로 하실 수 있어요. 또한, 알뿌리를 캐어서 옮겨 심으면 알뿌리에서 새 순이 올라오게 되죠. 시간이 오래 걸리기는 하지만, 나름 번식이 잘 되는 편이고, 금전수 잎을 물에 꽂아두면 알뿌리가 생긴 후 새 순이 올라오게 되어서 알뿌리채로 옮겨 심으시면 돼요.

애완동물 유해성

 블랙 금전수 키우기 뿐만 아니라 금전수 종류는 모두 애완동물에게 유독할 수 있어요. 그 안에는 고양이와 개에게 유독할 수 있는 불용성 칼슘 옥살테 결정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죠.

3. 일반적인 문제점

블랙 금전수는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어요
블랙 금전수는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어요

잎이 검게 변하지 않는 이유

 일반적으로 블랙 금전수 키우기를 하시다보면 새로운 순이 녹색으로 올라왔다가 잎이 펴지면서 조금씩 검게 변해가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에요. 키우는 장소에 따라 최대 몇 개월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어요. 빛이 부족하면 생장이 느리기 때문인데, 결국 필요한 것은 시간이에요. 시간이 지나가면 천천히 어두운 색으로 변신을 하게 돼요.

잎이 노랗게 변한다면?

 검게 잎이 변하지 않고, 노랗게 변하는 문제가 생기는 것은 대부분 과습 때문이에요. 물 빠짐이 좋지 않거나 흙이 잘 마르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 때문이죠. 지속적으로 이런 문제가 생긴다면 분갈이를 해서 잘 마르는 흙으로 바꾸어 주시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에요. 

 새 흙으로 분갈이를 하신 후 최소 1주일 이상은 물을 주지 않으셔야 해요. 금전수 키우기는 대부분 분갈이 이후 1주일 ~ 10일 정도는 물을 주지 않으셔야 하는데, 습관적으로 물을 주는 경우가 많아요. 

 금전수는 물을 주지 않아도 최대 4개월 이상은 버틸 수 있는 식물이니 1주일에서 10일 정도 물을 주지 않는다고 해서 말라죽지 않아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