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잎이 매력적인 수채화 고무나무 키우기 - 에픽 플랜츠

관엽식물

by 에픽플랜츠 2022. 7. 25. 11:26

본문

반응형

 고무나무는 키우기 쉽고, 시원한 잎을 가지고 있어 가장 많이 사랑받는 관엽 식물을 하나가 아닐까 생각돼요. 일반적으로 인도 고무나무나 뱅갈 고무나무가 가장 많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무늬를 가진 고무나무들이 사랑을 받고 있어요. 오늘 소개할 수채화 고무나무 역시 독특한 무늬가 매력적인 고무나무의 한 종류예요. 

수채화 고무나무는 옅은 크림색 무늬가 매력적인 관엽식물이예요.

 수채화 고무나무는 잎에 있는 녹색과 연한 크림색, 핑크색이 감도는 잎이 매력적인 고무나무로 약간 밋밋해보이는 인도 고무나무에 색을 입혀 놓은 듯 한 모습이에요. 그 무늬가 마치 한 폭의 수채화를 연상시킨다고 해서 수채화 고무나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죠. 

목차
1. 수채화 고무나무에 대해서
2. 수채화 고무나무 키우기
1. 수채화 고무나무에 대해서

불엽포의 붉은 색과 잎의 크림색, 녹색, 핑크색 등이 매우 조화로운 식물이에요.

 수채화 고무나무는 인도 또는 인도네시아가 원산지인 고무나무의 한 종류예요. 흔히 키우는 인도 고무나무와 잎이나 생장하는 모습이 같지만, 잎에 연한 수채화를 그려놓은 듯 한 무늬가 있어서 인도 고무나무를 키우는 것보다 잎을 볼 때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되죠. 

 보통 고무나무는 꽃을 피우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지만, 원산지인 인도나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의 야외에서 자라는 고무나무는 흰 꽃을 피우기도 해요. 그리고, 그 크기도 엄청나게 크게 자라죠. 물론 우리나라 실내에서 키우는 경우 거의 꽃을 보기 어렵고, 크기도 3m 이내로 자라나요. 

 

2. 수채화 고무나무 키우기
햇빛

 수채화 고무나무는 밝고, 간접적인 빛을 좋아해요. 잎에 무늬가 있는 종류들은 일반 잎을 가진 고무나무보다 엽록소가 부족해서 직사광선을 모두 소화할 수 없어요. 그래서 직사광선 아래에서 키운다면 잎이 타 버릴 수 있지만, 반대로 빛이 너무 부족하면 특유의 무늬가 희미해지고, 보기 흉하게 웃자랄 수 있죠. 창을 통해서 들어오는 빛이 충분한 공간이 가장 키우기 좋은 자리예요. 

창을 통해 빛이 들어오는 반 그늘 밝은 공간이 최적의 장소예요.

토양

 수채화 고무나무는 물빠짐이 좋은 대부분의 토양에서 잘 적응하고 성장할 수 있어요. 과습에도 강한 편이기는 하지만 물 빠짐이 좋은 흙이 가장 성장하기 좋은 흙이에요. 크게 자라나는 편이기에 상토만 넣고 심는다면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휘어질 수 있어서 마사를 20% 정도 섞어서 심으시는 것이 좋아요. 

물 주기

 수채화 고무나무 키우기에서 물주기는 그리 까다로운 편이 아닌데, 봄부터 이른 가을까지는 성장기라 물을 많이 사용하는 시기이죠. 물 빠짐이 좋다면 화분 겉의 흙이 말라 보일 때 충분하게 물을 주시면 돼요. 물을 좋아하지만 물 빠짐이 잘 되지 않는 화분에 심었을 경우에는 물 주는 주기를 길게 하시는 게 필요하고, 물이 잘 빠지지 않으면 뿌리가 썩으면서 잎이 하엽질 수 있어요.

 잎에 물이 튀게 되면 얼룩이 생길 수 있으니 가급적 물 주실 때는 잎에 물이 튀지 않도록 흙에만 주시는게 좋아요. 

온도

 열대 우림에서 자라나는 식물이기에 당연히 높은 온도를 좋아하는데, 가장 이상적인 온도 범위는 18도에서 27도 사이이고, 여름철 에어컨 바람을 직접 맞는 곳에는 두시지 않는 것이 좋아요. 에어컨 바람에 의해 냉해를 입고 잎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원산지에서는 겨울철 잎이 떨어졌다가 다시 나곤 하는데, 우리나라의 겨울철은 견딜 수 없어서 실내에서 키우셔야 해요. 추위에 무척이나 약하죠. 

비료

 크고 광택이나는 잎의 성장을 보고 싶으시다면 성장기인 봄부터 늦은 여름까지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액비를 물에 섞어서 주시거나 고형 비료를 흙 위에 주셔서 물과 함께 녹아서 식물에게 영양을 공급해 주는 게 좋아요. 다만, 너무 과다한 비료는 성장은 느려지면서 뿌리만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연하게 물에 타서 주시는 게 좋죠. 가을부터 겨울까지는 따로 비료를 주지 않으셔도 좋아요. 

번식

고무나무 특유의 번식력은 수채화 고무나무 키우기의 또 다른 재미죠.

 수채화 고무나무 키우기에서 번식은 주로 가지치기를 한 후 그 가지를 물에 꽂아 뿌리를 내린 것으로 늘려나가게 되요. 가지치기는 식물이 깔끔한 모양을 유지하고, 곁가지가 너무 많이 자라서 식물이 제 형상을 잃지 않도록 하며, 건강한 잎들이 자라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시하는데, 이 때는 연약한 줄기나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자라나는 가지, 상처 입은 잎 등을 정리해주시면 되고, 정리한 가지를 이용해 번식에 활용하시면 돼요. 

 

 하나의 화분으로 만들어 선물을 하실 생각이라면, 최소 잎이 4개 정도 달려있는 가지를 이용하셔서 물꽂이를 하시는게 좋고, 물 꽂이를 하실 때는 상단의 잎 한 두 개만 남겨둔 채 나머지는 다 정리해주시는 게 좋아요. 남겨둔 잎도, 가급적이면 반으로 잘라서 뿌리가 없는 상태에서 수분의 증발이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주셔야 뿌리가 나오기 전에 가지가 먼저 말라버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애완동물 유해성

 고무나무 종류는 모두 애완동물에게 약간의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애완동물을 키우는 집이라면 잎을 애완동물이 먹지 않도록 해주셔야 하고, 잎이 바닥에 떨어져서 애완동물이 먹지 않도록 약한 잎들은 미리 정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잎 끝에 생기는 하얀 점은 고무나무 특유의 현상이예요. 잎의 구멍을 통해 약간의 고무 수액이 나오다 굳은 거죠.
잎 끝에 생기는 하얀 점은 고무나무 특유의 현상이예요. 잎의 구멍을 통해 약간의 고무 수액이 나오다 굳은 거죠.

일반적인 문제

 고무나무를 키우다보면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는데 수채화 고무나무 키우기에서 자주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문제에 대해 정리해볼게요. 

 

노랗게 변하는 잎

 노랗게 잎들이 변한다면 가장 먼저 생각해 볼 문제는 물을 과다하게 주었거나 물빠짐이 좋지 않다는 증거일 수 있어요. 또 다른 이유로는 에어컨 통풍구에서 나오는 바람을 직접 맞거나 외풍이 들어오는 곳에 고무나무를 두었을 수 있어요. 

 

떨어지는 잎

 잎이 떨어지는 것은 물이 부족하다는 신호예요. 식물은 자신이 살기 위해 물이 부족할 때나 추워지게 되면 잎을 먼저 떨어트리죠. 수분의 증발을 최소화시키려는 시도예요. 아래쪽의 오래된 잎이 떨어지는 것은 새로운 성장에 에너지를 집중하기 위해 벌어지는 자연적인 현상이지만, 그와 상관없이 떨어지는 잎은 물이 부족하다는 이유일 수 있어요. 

 그동안 같은 주기로 물을 주어서 잘 키워왔는데 갑작스럽게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화분 안에 뿌리가 꽉 차서 물을 잘 머금지 못하게 되었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분갈이를 언제 했는지 잘 생각해보시는 게 좋아요. 

 

잎 끝이 갈색으로 마르는 이유

 수채화 고무나무 키우기를 하다보면 잎 끝이 갈색으로 변하며 마르는 경우나 잎에 갈색 무늬가 생기며 마르는 경우 등이 있는데, 많은 경우 강한 햇살 때문이에요. 수채화 고무나무는 일반 인도 고무나무의 변형인데, 인도 고무나무처럼 잎 자체가 진한 녹색이라면 엽록소가 충분하겠지만, 잎에 무늬가 있는 종류는 엽록소가 부족하기에 너무 강한 햇빛을 소화할 수 없어요. 

 

 고무나무 종류는 잘만 관리를 한다면 100년 이상 화분에서 성장하며 살아갈 수 있어요. 40년 동안 화분에서 키운 고무나무를 본 적이 있는데, 노 부부의 집 거실을 완전히 장악했더라고요. 수채화 고무나무 키우기를 잘하시면 평생을 함께할 반려식물이 될 수 있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