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드라마틱한 색감의 렉스 베고니아 키우기 - 에픽 플랜츠

🌸 꽃말 & 식물 스토리

by 에픽플랜츠 2022. 9. 23. 14:48

본문

728x90
반응형

 예전에는 베고니아라는 식물이 딱히 매력이 있는 식물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몇 년 전부터 다양한 베고니아가 수입되고, 시장에 나오면서 베고니아는 이제 제라늄처럼 하나의 카테고리를 만들어가는 식물이 되었어요. 그 중에서도 렉스 베고니아는 드라마틱하고 화려한 색감을 가지고 있어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 어떻게 하면 이 화려한 자태를 유지할 수 있는지 베고니아 키우기에 대해 알아볼께요.

목차
1. 렉스 베고니아란?
2. 화려한 렉스 베고니아 키우기
3. 일반적인 문제점

1. 렉스 베고니아란?

렉스 베고니아는 꽃 보다는 화려한 잎을 보려고 키우는 식물이에요.
렉스 베고니아는 꽃 보다는 화려한 잎을 보려고 키우는 식물이에요.

 렉스 베고니아는 녹색, 자주색, 빨간색, 은색 등 다양한 잎 색을 자랑하는 베고니아의 한 종류이고, 예전에는 베고니아에 피는 꽃 때문에 키웠다면, 렉스 베고니아는 잎을 보기위해 키워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식물이에요. 꽃은 작고 볼품이 없지만, 워낙 화려한 잎을 가졌기에 더 풍성하고 많은 잎을 가진 베고니아 키우기를 위해 생장점을 잘라주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 되었죠. 

 렉스 베고니아는 인도 북동부나 중국의 남부, 베트남 등지가 원산지인 식물로 반 열대성 다년생 식물이에요. 원산지 지역에서는 화분이 아닌 야외 정원에 심어서 키우지만 겨울이 있는 지역에서는 야외에서 키운다면 1년생으로 살아야하고, 그렇지 않으면 화분에서 키우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낼 수 있어요. 

 제대로 된 잎 색을 내려면 낮 온도가 20도 내외로 유지되어야 하고, 야간은 15도 이상을 유지해야 해요. 그리고 습도는 50% 내외로 유지되어야 하죠. 

2. 화려한 렉스 베고니아 키우기

다양한 모양과 색을 가진 렉스 베고니아
다양한 모양과 색을 가진 렉스 베고니아

햇빛

 렉스 베고니아는 일년 내내 밝은 간접광이 들어오는 곳이 가장 좋은 장소이고, 강한 빛을 받아야 하는 다른 베고니아와는 다르게 은은한 빛, 형광등 아래 등에서도 잘 적응하며 자랄 수 있기에 실내에서 키우기에 아주 좋은 식물 중 하나죠. 

토양

 렉스 베고니아 키우기에 사용되는 토양은 물빠짐이 잘 되며, 통풍이 잘 되어야 해요. 무거운 흙 보다는 가볍고 배수가 잘 되도록 흙을 구성해주시는 것이 좋은데, 마사 보다는 펄라이트와 바크 등을 이용해 배수가 잘 되는 흙을 만들어주시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에요. 

물 주기

 렉스 베고니아는 물을 자주 주게되면 쉽게 과습으로 물러질 수 있어서 주의를 해야해요. 또한, 너무 습한 환경에서는 흰가루병이 잘 생길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죠. 물을 주기 전 흙 표면이 완전하게 말랐는지를 확인하신 후 흙 전체가 촉촉하게 젖도록 물을 주셔야 해요. 

온도

 렉스 베고니아는 우리나라 평균 실내온도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종류인데, 밤 기온이 15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아야 하고, 낮 기온은 20도 내외가 가장 좋아요. 우리나라 실내 평균 기온이 23도 내외이니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이에요.

비료

 렉스 베고니아 키우기를 하실 때는 성장기인 봄부터 이른 가을까지는 2주에 한 번 씩 액체비료를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은데, 화분에 꽂아두시는 액체비료를 물에 희석해서 물을 줄 때 함께 주시는 것이 좋아요.

적은 빛에서도 잘 자라기에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이지요
적은 빛에서도 잘 자라기에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이지요

번식

 렉스 베고니아의 번식은 많은 경우 뿌리의 포기 나누기를 통해 이루어지거나 잎을 삽목해서 키우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요. 대부분의 렉스 베고니아가 잡종 번식을 통해 만들어져서 종자를 통해 모체와 동일한 개체를 얻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에 삽목이 가장 쉽고 빠른 번식 방법이에요. 

애완동물 유해성

 렉스 베고니아 키우기를 하실 때는 애완동물이 잎을 먹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해요. 유해할 수 있기 때문이고, 잎을 보는 식물이라 잎이 찢어지거나 상처를 입으면 식물에게도 좋지 않기 때문이죠. 

3. 일반적인 문제점

과습만 주의하신다면 큰 문제없이 잘 자라주는 식물이랍니다.
과습만 주의하신다면 큰 문제없이 잘 자라주는 식물이랍니다.

솜깍지벌레

 통풍이 잘 되지 않거나 떨어진 잎을 화초에 비료가 되라고 화분 위에 올려두시는 행위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요. 또한, 너무 빽빽하게 잎이 나 있으면 역시 통풍에 문제가 생기면서 솜깍지벌레가 생길 수 있어요. 심하지 않다면 하나하나 이쑤시개로 잡아주셔도 되는데, 그렇지 않다면 화원을 방문하셔서 약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아요. 

잎이 시드는 이유

 렉스 베고니아 키우기를 하시다보면 종종 잎이 시들기 시작하는 문제가 발생하곤 해요. 몇 가지 이유가 있어요.

  • 토양이 너무 건조하거나 너무 축축한 상태가 오래 유지되는 경우
  • 토양이 배수가 잘 되지 않아 물이 잘 마르지 않고, 공기의 순환이 잘 안되는 경우
  • 식물을 직사광선이 잘 드는 곳이 내 놓은 경우
  • 공기 중 습도가 너무 낮은 경우(그렇다고 해서 잎에 직접 분무를 해주시는 것은 좋지 않아요)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